Ⅰ. 서론
각 나라마다 고유한 민속신앙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것을 좀 더 세분화 시켜보면 지역이라는 작은 단위마다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즉 민속신앙은 하나의 지역적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의 ‘신도’는 종교라기보다는 하나의 문화로써 일본인의 생활에 깊숙하게 자리 잡았
신화적 세계의 재현' 혹은 '신성한 역사적 사건의 재현'을 통해 신과 공생함을 확인하고 생명과 질서의 재생을 꾀한다는 점에서 공통되기 때문이다. 즉, 마츠리는 인간이 가진 종교적 심성에 뿌리를 두고, 삶의 전체 과정에서 신에 대한 기원과 감사가 그 기본 정신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마츠리의 동사
신도(神道)란, ‘신(神)에게 이어지는 길(道)’을 의미한다. 신도는 일본의 민속적인 신앙체계이며, 일본고유의 다신교의 종교이다. 일본열도에 살고 있던 민족의 사이에는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다. 전통적인 민족신앙․ 자연신앙을 기반으로 그냥 숭배해 왔기에 신사는 말할 것 없고, 종교조직이
신앙심과 조상경배사상의 상실로 인해 부쓰단이 있는 가정은 격감했다. 그렇다 해도 아직 노인층에는 부쓰단을 모시는 집이 많다.
2 종교
2.1 일본신토 애니미즘
일본인은 옛부터 자연 속에서 영적인 가미(神)의 세계를 보았다. 신도는 현재에도 일본인이 지닌 애니미즘적 신성 감각을 잘 보존하고 있
신사등에서 신을 위로하는 제사의식, 마을축제, 사회집단의 잔치 상점가나 관광지 등에서 손님을 모으기 위해 번화하게 행하는 회합모임. 상가 번영회와 같은 이익집단의 이익추구와 연결된 판촉활동도 가리킴 @함축적 의미(내포적) 마을이나 사회집단 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일본인 특유의
이미 일본 표기 문자의 하나로 정착되어 버린 로마자를 이용한‘matsuri’란 표기도 어렵잖게 볼 수 있다. 우리말로 ‘축제’로 옮길 수 있는 마쯔리의 동사 원형‘마쯔루(祭る)’는‘제사를 올리다’또는ꡐ혼령을 모시다’라는 뜻이다. 자연․무속 신앙의 제의를 나타내는 말로 제단 위에 희생
일본사람들은 어느 곳 어느 것에도 영혼이 있어서 그것은 그곳을 지배한다는 생각이다. 모든 것 모든 곳에 다 신이 있다는 것이다. 신도는 그 신들을 모시는 종교이다. 또 역대 천황들도 신이 되어 일본 민족을 지켜주는 사상으로 신사에서 모셔진다. 신사마다 나름대로의 신을 모시니 '신과 신사의 나
일본의 마쯔리는 열두 달 내내 계속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마쯔리의 구체적인 의미를 알아보자.
1)어원적 의미
어원으로 보면, 우리말로 ‘축제’로 옮길 수 있는 祭り의 동사 원형 祭る는 `제사를 올리다` 또는 `혼령을 모시다`라는 뜻이다. 자연무속 신앙의 제의를 나타내는 말로 제
마쯔리가 새롭게 만들어지기도 하여 기존의 마쯔리 중에는 성격이 변하고 있는 것도 있으나 여하튼 마쯔리는 지역주민의 화합과 결속을 상징하는 최대의 행사로 내려오고 있다.
마쯔리의 기원
예로부터 8백만의 신이 있다고 전해지는 신화가 살아있는 나라 일본에서는 특별한 사람은 곧잘 신으
신도란?
선조나 자연을 숭배하는 일본인 고유의 토속신앙
종교적 의미 + 생활 속에 전승되어 온 일본인들의 태도나 사고방식
“천황이 불교를 믿고 신도를 존숭했다.”
- 720년 편찬된 최고의 역사서 일본서기의
제31대 요메이(用明)천황의 즉위전기 中
불교가 유입 되며 자국 내의 신도를 의식